티스토리 뷰

프로블로거에는 주옥같은 포스팅이 무척 많다. 자주 읽어보려고 하지만 그리 잘 실천하지는 못한다. 가끔은 그 중에서 통찰력이 엿보이는 멋진 포스팅도 있다. 많은 기업들이나 개인들은 마케팅에 블로그를 활용하고 싶어한다. 그렇다면 바로 다음과 같은 팁들인데 기업 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무척 유용한 팁이 아닌가 하여 소개하기로 한다.

블로그로 당신의 비즈니스를 마케팅하기 위한 13가지 팁
13 Tips for Marketing Your Business With Your Blog


1. 먼저 듣고 나중에 블로그해라
'Google 뉴스 알리미'와 같은 공짜 툴을 이용해서 키워드를 정해 모니터링을 하라. 지켜보고 듣는 것이  당신을 돕거나 시작하게 해줄  핵심 블로거들과 영향력 블로거들을 판별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2. 당신이 달성하려는 목표를 명확히 알아라
블로그를 단순히 '해야만 하는 일'이기 때문에 시작하지 마세요. 블로그가 당신의 비즈니스를 강화해줄 채널이라는 고려해야지, 그 자체가 목표가 되어서는 안된다.

3. 유용해라
좋은 블로그는 요구를 만족하게 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때로는 독자를 돕는다. 이는 반드시 당신의 블로그가 '팁'으로 가득 찬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블로그의 독자를 고려해야 한다.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해주면 다음에는 그들의 구매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4. 개인적이되 프로페셔널해라
친근한 목소리와 저자나 다른 사람의 사진을 이용해 기업의 얼굴과 목소리에 보다 인간미를 더해라. Be Human! 텍스트 뿐만 아니라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등의 차별화된 매개체를 이용해 당신의 회사를 로고나 미션으로 보여주지 말고 따뜻한 가슴을 가진 진짜 사람(Real People)이 살고 있음을 보여줘라. 

5. 파는 것을 두려워말되, 너무 세일즈하지 마라
블로그로 제품을 판매하고나 판촉활동을 해도 좋다. 나는 여러분이 투명하고 유용한 '판촉활동'을 포스팅한다면 괜찮다고 생각한다. 왜 블로그에서 특별 할인이나 쿠폰을 제공하지 않는가? 만약 당신이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면 가끔은 프로모션을 꺼리지 마라. 핵심은 당신의 블로그에서 높은 가치와 유용함을 제공하기 위해 애쓰는 일이다.

6. 링크해라, 링크해라, 링크해라
많은 기업은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기를 두려워하고 고립되어 있다. 이는 블로그가 링크로 구축됐다는 아주 핵심적인 사실을 무시하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링크를 하는 것에 매우 관대하기 때문에 블로깅은 매우 빨리 성장할 수 있었다.

7. 포스팅의 리듬을 만들어라
블로그는 매일매일 성공적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포스팅이다. 내 경험으로 독자는 침묵하다가 갑자기 폭발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인 흐름을 갖는 것을 더 좋아한다. 1주일에 2-3개의 새로운 포스팅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러다 3-4개에서 4-5개로 끌어올릴 수 있겠다.

8. 광고를 피해라
만약 당신의 블로그에서 자신만의 마케팅 메시지를 전하거나 자신만의 프로필을 가지려면 광고를 피해라. 나는 몇 달러의 유혹에 빠져 실패하는 수많은 비즈니스 블로그를 보아왔다. AdSense와 같은 광고는 당신의 경쟁 상대의 광고를 보여 줄 수도 있다. 광고보다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배너광고를 개발해 주요 지점에 두어 블로그로 끌어들여라.

9. 댓글 검토 정책을 정해라
나는 개인적으로 스팸이나 음란, 명예훼손이 아니라면 모든 커멘트(댓글)를 허용한다. 그렇지만, 커멘트 정책은 이보다는 좀 더 폐쇄적이어야 한다. 이것이 궁극적으로 당신의 블로그가 사람들과 얼마나 상호작용할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야 하며, 이는 아마 한사람(또는 팀)의 일이 될 것이다.

10. 상호작용해라(Be Interactive)
블로깅은 그것이 인터랙티브할 때 가장 최고가 된다. 질문을 하고 폴과 서베이를 통해 커멘트를 하고 포스팅을 통해 그들의 생각을 확장하도록 격려하고 또, 독자들에게 특별 할인을 제공해라.

11. 당신의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합해라
대부분 기존 회사의 웹사이트와 블로그를 통합하는 방법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야한다. 여기에 정답은 없지만, 단순히 회사 홈페이지에 블로그를 링크하거나 블로그에 웹사이트를 링크해서는 안된다. 대표 도메인(ooo.com/blog)을 사용해야하고 디자인 요소는 일관적인 요소가 있어야 한다.

12. 당신의 현재 프로필과 네트워크에 영향력을 행사할 독자를 발견해라
새로운 블로그라면 기존의 프로파일이나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야한다. 기존 온라인 채널(웹사이트, 소셜 네트워크)에 블로그를 링크하고 명함, 이메일 signature 등의 마케팅 material에 최대한 블로그를 언급하도록 해라.

13. 이 모든 것을 뒤섞어라.
기업 블로그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포스팅이 가능하다. CEO 메시지, 주요 스태프 하이라이트, 산업 전반에 대한 언급, 링크, 폴, 신제품에 대한 언급, 주요 고객 부각, 제품 사용 팁, FAQ, 산업계 이벤트(전시회 등)에 대한 라이브 블로깅 등. 이를 적절히 믹스하여 블로그를 언제나 신선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

내용이 너무나 평이하면 누구나 쉽게 번역할수 있을 정도다. 역시 고수는 어렵게 얘기하지 않는다. 항목 하나하나가 무척 공감이 가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1, 2, 3, 6, 8, 9, 10번 같은 것은 자주 들어온 말들이기도 하지만 4, 5, 7, 11, 12, 13번은 신선한 지적들이다. 막연하게 이렇지 않을까 생각한 것을 이렇게 명쾌하게 꼬집어줄 때 뭔가 짜릿하고 통쾌한 기분이 느껴진다. 프로블로거 멋져~~~~~

[이전 글]
2009/07/11 - [Corporate Blog] - 2009년 상반기 눈에 띄는 기업 블로그
2009/02/09 - [Corporate Blog] - 성공적인 기업 블로그 운영을 위한 열 가지 지침
2009/01/20 - [Corporate Blog] - 기업 블로그가 '왕따'가 되지 않으려면?
2009/02/27 - [Corporate Blog] - 팀블로그를 제대로 하기 위해 갖춰야 할 것들
2008/12/26 - [Corporate Blog] - 불황의 시대, 기업은 블로그에 투자할 가치 있나?

[다음 VIEW 메인] 여기에 떠보긴 처음이네요 흐흐흐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