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지난 10일 발표한 '글로벌 D세대'의 소비 트렌드라는 리포트를 보면, 블로그 등의 소셜 미디어에 대한 언급이 있어 소개한다. 이들은 블로그 등의 소셜 미디어 통해 익면(匿面)의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정서적인 위안과 안정을 추구한다. 성공사례로 유니클로의 시계 콘텐츠 '유니클락'을 들고 있다.

블로그를 홍보채널로 활용하여 D세대 간의 자체적인 전파를 유도. 블로그에 '유니클락'을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별도 메뉴를 유니클로 홈페이지에 마련해 '유니클락'을 설치한 전 세계 블로거의 실시간 현황을 역동적인 지도로 보여줌으로써 참여욕구를 자극하고 있다고.
 
  [관련 기사] 1조9천억불 글로벌 D세대에 주목하라 _ 매일경제(9/10)

‘글로벌 D세대’의 소비트렌드 - 제 671 호, 2008.09.10  삼성경제연구소, 이승현 신형원 정태수

인터넷의 일상화, 대중미디어의 글로벌화, 글로벌 브랜드 확산, 거대 유통기업의 성장 등에 힘입어 비슷한 소비패턴을 보이는 젊은이 세대가 여러 나라에서 동시에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D세대'는 동질화되고 있는 전 세계의 10대를 뜻하며, 이들은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IT기기를 다루며 성장하고 인터넷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이다. 이들을 분석하여 익면(匿面)의 관계 형성, 대표 아이콘 추종, 패션 노마드 지향, 반항심 표출의 4가지 핵심 트렌드를 추출하였다.


또하나는 주간 이코노미에서 9월 3일자로 게재한 아래 기사이다.

     [관련 기사] [이코노믹 리뷰] Trend |기업홍보 1등 공신!‘블로그 비즈니스’ 뜬다 - 2008.9.3

내용이 낯이 익어 보니 삼성 경제연구소의 11월 보고서를 거의 그대로 인용한 재탕 기사다. 주간지가 일간지나 인터넷의 떠도는 이야기를 짜집기하여 내보내는 행태는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만 2005년이라면 한참이나 지난 보고서인데 이제서야 '트렌드'라고써내야 하는 기자가 안쓰럽다. 오래된 아티클이지만 지금 읽어봐도 손색이 없어 다시 추천한다.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 제 526 호, 2005.11.09  삼성경제연구소, 이정호 강현정 정태수 서재원  
'상호작용성을 강화한 개인 홈페이지'를 의미하는 블로그가 최근 '블로그 자본주의'라는 말까지 등장할 정도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에 비해 정보의 양, 질, 역동성 측면에서 진일보한 블로그는 ▲과거 인적 네트워크와는 차원이 다른 '지적인맥'을 구축하고 ▲기존 미디어가 흉내내지 못하는 '공유의 장'을 형성하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