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즈음은 웬만한 기업들은 모두 일정 수준 이상의 웹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과 기업간 소통의 최접접이 되고 있다. 그런데 기업을 대표하는 웹사이트라고 하면 보통 갖게 되는 편견이 천편 일률적이고 자화자찬으로 일관한다는 점이다. 누구나 갖고 있지만 잘 지속적으로 잘 운영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고객이 특정 기업의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그것만으로도 그 기업의 이미지를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 웹사이트를 통해 브랜딩도 중요한 운영 목적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간접 체험을 통해서 사용자의 관여도를 높이는 것이 브랜드를 인지시키는데 가장 큰 효과를 지닌다. 예를 들어 테마를 가진 체험관이나 역사관은 방문자들이 기업을 인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며 기업의 특징을 차별화하는 좀 더 적극적인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그 기업의 이미지에 맞는 철저한 Identity를 갖춘 디자인과, 심도 깊은 정보, 이를 잘 감싸고 있는 직관적인 메뉴 구성 등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정보의 집대성 관점으로 시작하고 과시를 위한 영상, 모션 중심의 역사관 구축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최근에는 사용자 인터랙션을 통한 참여형 역사관으로 진화되고 있는 과정에 놓여있다. 예전에는 일방적인 역사관 투어 수준이었다면 이제는 역사를 소재로 고객과의 쌍방향 의사 소통을 통한 브랜딩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해외 기업 중 역사관을 갖고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10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유수의 기업들이 많이 있는데, 지속 가능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어필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역사라는 소재가 자칫 고루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시대상을 반영하는 기업의 이야기를 발굴하여 접목하는 스토리텔링 방식을 채용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

다음은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역사관련 브랜딩 사이트들을 정리해보았다.

<해외 > 
Carrier - 타임라인 방식
http://www.corp.carrier.com/www/v/index.jsp?vgnextoid=68097afdef677010VgnVCM100000cb890b80RCRD
 
코카콜라  - 배경에 세계 지도를 이용하여 글로벌 이미지 부각
http://heritage.coca-cola.com/
   
GE Innovaiton Timeline  - 혁신의 역사 부각
http://www.ge.com/innovation/timeline/

듀퐁
http://heritage.dupont.com/

BP
http://www.bp.com/extendedsectiongenericarticle.do?categoryId=10&contentId=7036819

SIMENS
http://w4.siemens.de/archiv/en/geschichte.html

< 국내 >
CJ그룹 역사관 - 아기자기하고 친근한 기업 이미지 전달
http://www.cj.net/cj_enjoy2.html

SK그룹 HISTORY & 행복날개 스토리
http://www.sk.co.kr/intro/intro/history.php
 
한화그룹 디지털 뮤지엄- 슬라이드를 돌려보는 듯한 공간감을 살린 디자인
http://www.hanwha.co.kr/kor/swf/brand/brand_index.jsp?brand_id=1

삼성전자 사이버역사관 & 삼성그룹 역사관
삼성전자 사이버역사관디자인, 컨텐츠 노후, 2004년경 오픈한것으로 보임
http://www.sec.co.kr/

삼성그룹 역사관정보전달 위주의 구성이며 고객과의 Interaction 요소는 없음.
http://www.samsung.co.kr/

LG전자 역사관(2008년 50주년을 맞아 사이트 리뉴얼 중)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댓글
댓글쓰기 폼